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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정보

긴급재난지원금 잔액조회 방법과 사용처

by 뚠떼 2020. 7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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◈ 긴급재난지원금

- 코로나19의 팬데믹에 따라 국내외 경제에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어 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

  민생, 경제 전반의 어려움이 커져서 소상공인, 자영업자 등 국민의 버팀목이 절실한 상황입니다.

- 또한 광범위한 계층의 피해가 발생한 상황이라 기존의 복지로는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됩니다.

-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여 국민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제공

  하는 국민 안전망입니다.

 

 

◈ 지원대상 및 수준 : 전 국민 대상 가구

- 지원범위 : 전 국민 대상 2,171만 가구(동일생계 - 부양자/피부양자를 경제공동체로 보는 건강보험료상 가구기준 적용)

- 지원수준 : 4인이상 가구 기준 100만원(가구원수별 차등 40~100만원)

구분 1인 2인 3인 4인 이상
지원수준 400,000원 600,000원 800,000원 1,000,000원

※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금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 

◈ 신청방법

-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 원칙

<단, 상품권,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 대리인 신청가능>

  ①세대주의 법정대리인 

  ②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'가구원'(대리인 본인의 신분증,위임장,세대주와 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지참)

 

- 요일제 운영 - 신청시 혼잡을 분산하기 위해 시행초기에는 출생연도 끝자지별로 요일제 방식적용

 

토,일
1, 6 2, 7 3, 8 4, 9 5, 0 누구나

※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수 있는 세대주가 기준 해당 요일에만 신청가능

※카드사 온라인 신청은 국민편의를 위해 5,16(토)부터 '요일제'적용 제외

 

 

 

◈ 지급 수단별 신청절차

① 신용, 체크카드 충전

    - 온라인 신청 : 카드사 홈피

    - 신청가능 카드 - KB국민카드, NH농협카드, 롯데카드 비씨카드, 삼성카드, 신한카드, 우리카드,하나카드,현대카드

    - 기간 : '20.5.11(월) 07:00 ~ '20.6.5(금)23:30(콜센터 접수는 카드사별 영업시간 내)

    - 방법 : 카드사 홈피 접속,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, 선택한 신용,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(신청후2일내)

① 카드사 홈페이지 ② 신청서 입력 ③ 충전(2일 내)
로그인→대상자 여부조회 카드선택→기타서식 입력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 자동충전

    ※세대주 신청 원칙, 세대주 '본인명의' 카드만 신청가능

 

    - 오프라인 신청 :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

    - 기간 : '20.5.18(월) 09:00 ~ '20.6.5(금) 영업시간내

    - 방법 :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,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, 선택한 신용,체크가드에 자동충전(신청후2일내)

① 은행창구 방문 ② 신청서 접수 ③ 충전(2일 내)
신분증 제시→대상자 여부조회 신청서 작성,접수(카드선택)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 자동충전

     ※세대주 신청 원칙, 세대주 '본인명의' 카드만 신청가능

       (방문시 신분증 지참 - 주민증,운전면허증,여권 등)

 

 

② 지역사랑상품권, 선불카드

   ※ 지역사랑상품권, 선불카드의 경우 구체적 신청일정,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 

    - 온라인 신청 : 지자체별 별도 홈피

    - 기간 : '20.5.18(월) 09:00~

    - 방법 :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,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

             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방문,수령

 

① 지자체별 홈페이지 ② 신청서 입력 ③ 지급준비 통보 ④ 읍면동/지역금고 방문.수령
로그인(대상자 여부조회) 신청서 입력(상품권/선불카드) 지급준비 완료 통보(문자) 신분증제시
      지원금수령(상품관/선불카드)

     ※세대주 신청,수령 원칙, 세대원,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

       (방문시 신분증(위임장) 지참 - 주민증,운전면허증,여권 등)

 

     - 오프라인 신청 : 읍면동 주민센터 / 지역금고

     - 기간 : '20.5.18(월) 09"00 ~

     - 방법 :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, 신청서 작성, 접수

               준비 완료시 즉시 현장 지급 / 준비 미완료시 지급준비 완료 통보후 읍면동/지역금고 재방문 지급

① 읍면동 방문 ② 신청서 입력 ③ 지급준비 통보 ④ 읍면동/지역금고 방문.수령
대상자 여부조회) 신청서 작성,접수 지급준비 완료 통보(문자) 신분증제시 
  (상품권/선불카드)   지원금수령(상품관/선불카드)

     ※세대주 신청,수령 원칙, 세대원,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

       (방문시 신분증(위임장) 지참 - 주민증,운전면허증,여권 등)

 

 

 

◈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

   - 기간 : '20.5.18(월) 09:00 ~

   - 방법 : 거동불편 주민이 '찾아가는 신청' 요청시,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 가정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

             (거동불편 주민 - 고령,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)

   -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, 지급(상품권, 선불카드)

① 전화상담 ② 대상자 방문, 신청서 접수 ③ 지급준비 통보 ④ 대상자 재방문, 지급
전화상담(고령, 장애인 등 방문일정 사전 안내 지급준비 완료 통보(문자) 대상자 재방문
거동불편 확인)대상자 여부조회 대상자 방문, 신청서 접수 재방문 일정 사전 안내 지원금 지급(상품관/선불카드)

 

 

◈ 지급수단별 특성

※ 지류,카드,모바일형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여부는 자치단체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◈ 신용,체크카드 사용제한 업종

※ 복지부 아동돌봄쿠폰(돌봄포인트) 사용 제한 업종을 준용, 상세 사용제한 업종은 해당 카드사 홈피나 콜센터 문의

 

 

 

 

◈ 신용, 체크카드로 충전받은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조회는 어떻게 확인할수 있나요?

    - 사용할때 카드사에서 발송하는 문자메세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며,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앱, 홈페이지에서도

      확인가능합니다. 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충전받은 금액은 할부결제는 불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전화문의 (평일 09:00 ~18:00)

  • (가구원 산정 기준)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
  • (신청 및 지급 방법) 행정안전부 콜센터 02-2100-3399, 국민콜 110
  • 카드사 콜센터에서도 구체적인 신청방법을 안내 받으실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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